영유아 시기에 떼 고집 짜증 성깔(Temper Tantrum, 템퍼 탄트룸)에 대처하는 방법
공신력 있는 외국 육아관련 사이트 및 저서들에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 했습니다.
1. 간단한 선택이나 주의 분산을 이용하세요.
우리 아이가 짜증이 나기 시작할 때, 부모들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아이의 짜증을 즉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약 아이가 편식을 한다면, 더 많은 짜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음식을 먹으라고 강요하는 대신, 부모는 그녀에게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먼저 먹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선택이 있는 질문이 제시되면 아이의 사고 두뇌가 활성화됩니다. 아이의 사고를 관장하는 뇌에 접근함으로써, 부모들은 감정을 관장하는 뇌가 아이의 기분이나 감정을 장악하기 전에 뇌가 통제력을 유지하도록 조치 할 수 있습니다.
산만함은 논리적인 두뇌를 흥분시키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갓난아기에게 또 다른 장난감을 갖게 하거나(그러나 아이가 원래 원했던 장난감은 아님), 아이의 주의를 분산 시키기 위해 바보 같은 노래를 부르는 것과 같은 방해는 아이의 관심을 돌리게 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정이 통제력을 잃을 정도로 고조되기 전에 간단한 질문, 산만함 또는 다른 방법들을 사용하여 아이의 비판적 사고를 끌어내는 것은 아이의 짜증이 시작되기 전에 막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2. 어자피 아이들은 이해를 못해요. 설득하려 하지 마세요.
일단 짜증, 성질을 부리기 시작하면, 갓난아기의 뇌속에는 여러가지 감정이 넘쳐납니다. 이성이 아닌 감정적인 뇌가 통제되었고, 부모들은 아이에게 이유를 설명하고, 설득을 해도 아이의 사고하는 뇌와 언어적인 기능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짜증이 한창일 때, 아이를 설득하고 아이의 지금 감정에 대해 물어보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오히려 아이들을 화나게 하고 감정을 더욱 자극하는 길 입니다.
3. 정서적 균형을 되찾고 스스로 조절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부모는 아이를 안아 주거나 안아줌으로써 아이의 몸 안에 있는 호르몬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포옹은 아이의 몸의 진정 시스템을 활성화시킬 수 있고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또 다른 호르몬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알고 있어요", "많이 속상할 거예요" 또는 "너무 상처받아서 정말 미안해요"와 같은 긍정적인 말이나 인정만으로도 아이가 안심하고 이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동정심과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는 행동은 아이의 감정을 진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이성적 두뇌와 감정적 두뇌 사이에 중요한 길을 만드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즉, 아이가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은 중요합니다.
4. 침착하세요, 긍정적이지만 굴복하지 마세요
아이들의 감정을 통제하기 앞서 부모는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화가 나서 아기가 짜증을 낼 때 아기에게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면, 아이들은 그러한 부모들의 모습을 배울 것 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조용히 있다면, 여러분은 아이에게 어떻게 감정을 통제하지 않고 어려움과 혼란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것 입니다.
차분하고 긍정적인 또 다른 이유는 부정적인 감정은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화가 나거나 부정적이 되면 아이의 스트레스만 커질 뿐입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은 아이에게 굴복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엄마는 아가가 매우 화가 나고 짜증이 난 것을 알아요. 미안하지만 아가는 저녁 식사 직전에 사탕을 먹을 수는 없어요" 친절하고 단호하게 아이에게 의사를 전달해야 합니다.
종종 부모가 스스로가 버티지 못하고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굴복하는 것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의 짜증을 받아주는 간헐적인 보상은 여러분이 아이가 같은 행동을 반복할 여지를 남겨주기 때문입니다. 이번 한 번만, 이번 한번만 아이에게 굴복하다 보면, 한 번뿐인 예외라는 것을 자녀에게 가르치는 대신, 아이가 끝까지 짜증을 내고 떼를 쓰면 결국 부모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다는 아주 잘못된 교육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5. 처벌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너무 많아서 땅에 엎드려 몸부림치세요. 여러분은 사랑하는 사람들이 여러분을 벌주길 원하나요, 여러분에게서 떠나길 원하나요, 아니면 여러분 혼자서 여러분을 방에 가두기를 원하나요?
때때로 짜증이 아기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억제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그것은 어린 아이가 혼자서 대처할 수 없는 강한 호르몬 폭풍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극심한 감정적인 고통을 겪고 있다면, 체벌을 가하는 것이 여러분의 기분을 나아지게 해줄까요? 아뇨, 그럴 수 없습니다. 오히려 더 큰 모욕을 받는 느낌일 것입니다.
우리 아기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아이가 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부모의 분노나 처벌로 이어진다는 것을 일찍 알게 된다면, 아이는 순종적이거나 반항적인 것에 의지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그것은 아이가 강한 감정을 다루기 위해 적절한 두뇌 연결을 형성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가 성장 할 수록 스스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려고 애쓰거나 화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자녀 스스로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장애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종종, 아이의 짜증이나 성깔에 부모가 체벌을 한다면, 아이는 울음을 멈출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아이가 더 이상 고통받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아이의 행동, 생리적 반응과 감정 사이의 이러한 분리는 후에 정서적 또는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체벌이 필요한 경우, 다른 아이를 물거나 때리거나 하는 등 의도적으로 사람을 다치게 하고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을때, 즉 아이 스스로 감정이 넘쳐나지 않았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는 친절하지만 확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6. 단어들을 가르쳐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세요.
아이가 짜증 성깔에서 침착해졌을때, 극심한 감정 상태로부터 완전히 내려왔을때, 여러분은 아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아이가 뭔가를 원할 때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세요.
아이에게 물건을 던지는 대신 말을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세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말하는 것은 또한 아이가 미래에 감정적인 상황, 스스로의 감정을 관리하기 위한 중요한 신경 연결을 만드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7. 나타나기 전에 예방하세요.
부모들이 아이의 짜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HALT를 찾습니다.
H - 배고파요(Hunger)
A - 화가나요(Anger)
L - 외로워요(Lonely)
T - 피곤해요(Tiredness)
어린이들은 배고프거나 피곤할 때 짜증을 일으키기 더 쉽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존재할 때 아이는 더 쉽게 짜증을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주기적인 수면-식사-휴식 패턴을 만들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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